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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강관 - 파형강관 - 파형강관 소개

대한강관주식회사

파형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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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관 소개

파형강관 용도

한국산업표준 KS D 3590 파형강관 및 파형 섹션의 규격으로 생산되는 KS 제품으로, 용융아연도금강판에 일정 규격의 파형을 성형하여 외압 강도, 내하력을 증가시키고 원형의 관 형태로 제작된 토목 자재로서, 주변 지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하중을 지지하고 우천 시 빗물을 모아 자연 배수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 용배수용

    주택단지, 공단 등 토지개발 시 배수관, 도로 철도 종/횡배수관, 공장배수로, 골프장 공사용, 가설수로, 관개용수관

  • 통로용

    도로, 철도 지하횡단 통로, 소형터널

    구조물

    지하공동구

  • 기타

    집수용 말뚝, 토류벽, 성토하중 경감용, 콘크리트 거푸집, 소형관정 보호함, 방화용, 터널배수용 등

파형강관 특징 및 장점

LOCK SEAM 제작 공법
  • 파형강관은 원형의 관 형태로 조관 시, 겹침부를 용접하지 않고 락심(LOCK SEAM)의 형상을 높은 압력으로 밀착시켜 생산.
  • 용접부위가 없어 열에 의한 아연 도금층의 손상, 부식 등이 없어 내구성능이 높음.
긴 내구성

내식성이 우수한 아연도금 강판에 고강도 폴리에틸렌 수지를 코팅하여 내화학성과 내약품성이 높아 어떠한 조건과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높은 외압강도

PE 코팅 파형강관은 강판에 골을 형성하여 내하력을 부여한 연성관으로서 하중 및 반력이 관둘레에 균등하게 분포되어 내하력이 매우 크다.

간편한 시공, 저렴한 공사비
  • 중량이 (흉관의 1/10정도) 가벼워 운반부설이 용이하다.
  • 연결개소가 적고 연결방법이 간편하여 공기를 단축할 수 있다.
  • 즉시 되메우기가 가능하여 공사로 인한 교통과 통행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
높은 수밀성

연결방법이 간편하고 수밀성이 매우 높다

파형강관 결합 방법

커플링밴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연결 장치로서, 재골 처리된 강관의 끝단부 외주면에 수밀 가스켓을 씌우고 커플링밴드로 덮어 볼트 체결을 하는 시공성이 높은 연결 장치이다.

  • 파형강관 배치
  • 커플링밴드 체결
슬리브

0RS, ORS 유공관 등 호칭지름이 작은 파형강관의 연결 장치로서, 재골처리되지 않은 강관의 끝단부 안지름으로 슬리브를 넣고 열수축 테이프로 외주면을 감싸서 체결하는 간편한 연결 장치이다.

  • 파형강관 배치
  • 슬리브 체결
헬리컬플랜지

플랜지 타입의 연결 장치로 높은 수밀성이 요구되는 특수한 환경에서 주로 사용되는연결 장치로서, 재골처리되지 않은 강관의 끝단부 외주면에 플랜지를 볼트로 체결 후 수밀링을 안지름에 결속하여 체결하는 연결 장치이다.

  • 파형강관 배치
  • 헬리컬 플랜지 체결

터파기

터파기는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의 터파기 규정을 기반으로 실시하며, 터파기의 폭은 다음과 같다.

호칭지름 300 400 450 500 600 700 800 900 1,000 1,200 1,350 1,500 1,800 2,000 2,200 2,400
터파기 폭(b) 700 900 1,000 1,100 1,200 1,400 1,600 1,700 1,800 2,100 2,300 2,500
오른쪽으로 스크롤

기초 지반

파형강관에 작용하는 하중을 균일하게 분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초 지반의 조건을 따른다.

오른쪽으로 스크롤
기초 지질의 종류 기초의 최소 두께 기초의 폭
900mm 이하 900 ~ 2,000mm 2,000mm 이상
보통지반 200mm 300mm 0.2D D
암지반 200mm
단, 성토의 높이가 5m를 초과할 경우, 1m당 40mm씩 증가시킨다.
D
연약지반 500mm 0.4D와 500mm 중 큰 값 0.3D
(최대 1m까지)
2D ~ 3D

성토

파형강관 시공 후 성토의 최소높이는 포장 하단면으로 부터 300mm 이상 또는 D/5 중 큰 값을 적용한다.